1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1학기 | 3D프린팅의 이해 | ⦁ 3D프린터를 활용한 모든 작업을 위하여 출력 대상의 모델링부터 출력 그리고 후 가공에 이르는 3D프린팅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과목으로 전공 기초에 해당되는 교과목임. ⦁ 즉, 3D프린터를 활용한 모든 제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제품을 설정하고 디자인을 결정하며 출력방식을 선택하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과목임. ⦁ 또한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제품을 출력하기 위하여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지지대를 설정하고 슬라이싱하여 G코드 파일을 생성하는 것과 같이 기술적인 요소에 대하여 전 과정에 대한 기본개념을 설명하는 교과목. |
⦁ 학기가 진행됨에 따라 모든 전공 교과목의 세부적인 기술적 내용을 학습하기 이전에 3D프린팅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과목으로 본 학과의 전공을 위한 기초 교과목임. ⦁ 3D프린팅 작업을 위한 세부적인 기술 자세한 설명보다는 처음 3D프린팅을 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3D프린팅의 과정, 관련 소프트웨어의 활용 그리고 출력 후 후처리 과정과 같은 전 분야에 대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임. |
| ICT융합기술의 이해 | ⦁ 다양한 학문의 융합되어 있는 본 학과의 특성 중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능력 학습함으로써 3D출력의 결과인 출력물에 대하여 동적 기능 제공, 센서를 통한 감지 등 사용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동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위하여 편성됨.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이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능력. |
⦁ 스케치, 엔트리와 같은 블록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언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의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임. ⦁ ICT기초능력 교과목은 1학년 2학기 3D프린팅활용, 2학년 1학기 실감형 의료 피지컬 컴퓨팅, 2학년 2학기 의료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3학년 1학기 의료기기출력실습 교과목을 위한 과목으로 최종적으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위한 기초 교과목임. |
|
| 넙스기반 3D모델링의 이해 | ⦁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란 정형화되지 않은 함수의 곡선이란 뜻으로 스플라인(Spline)의 제어점(CP-Control Point 또는 CV-Control Vertices) 또는 노트(Knot)를 유사하게 지나는 곡선으로 스플라인에 기초한 모델링 방식이다. ⦁ 넙스 모델링이란 3차원 형상을 데이터로 생성하기 위하여 스플라인(Spline)에 기초하여 비정형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넙스 방식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 편집, 수정하기 위함. ⦁ 또한 수업의 최종 결과물을 통해 형태를 만드는 다양한 과정을 경험하고, 새로운 접근 방법을 경험함으로써 전공 교과목을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
⦁ 넙스(Nurbs) 방식 모델링이란 수학적 정보로 곡면을 정의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실체 치수를 기반으로 하지만 형상의 모든 부분을 면 정보로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이나 기계모델링에 주로 사용하기 위한 모델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폴리곤 3D모델링 | ⦁ 폴리곤 모델링이란 3차원 형상을 데이터로 생성하기 위하여 다각형을 기반으로 하여 비정형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폴리곤 방식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 편집, 수정하는 능력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 ⦁ 본 과목의 능력단위를 활용하여 3차원 형상을 데이터로 생성하기 위하여 다각형을 기반으로 하여 비정형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폴리곤 방식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 편집, 수정하는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폴리곤(Polygon)은 점, 선, 면으로 구성되며 가장 최소 단위인 삼각 폴리곤은 세 개의 점, 세 개의 선, 하나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개의 폴리곤이 모여서 하나의 입체 형상을 생성할 수 있고, 폴리곤(Polygon)이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입체 형상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최소 단위의 다각형(삼각형과 사각형)을 의미한다. ⦁ 이와 같은 폴리곤 형태의 모델링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폴리곤(Polygon) 방식은 넙스 방식에 비해 데이터의 용량이 적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다. |
|
| 인체해부생리학 I | ⦁ 인체의 형태에 관해 연구하는 해부학과 인체의 기능에 대해 연구하는 생리학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 보건3D프린팅융합과 학생은 기초해부생리학에 대한 필수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함. |
⦁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3D프린팅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부생리학의 기초 지식을 배양함. ⦁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원활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 |
|
| 2학기 | 3D프린팅활용 | ⦁ 3D프린팅활용이란 1학년 1학기에 진행된 3D프린팅의 이해라는 과목의 심화과정으로 개설된 과목이다. ⦁ 3D프린팅의 활용, 모델링 및 마케팅 등의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3D프린팅 산업의 핵심 인력을 창출하기 위한 교과목임. ⦁ 3D프린팅을 위한 모델링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3D프린팅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임. ⦁ 또한 아두이노 센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프린팅 출력물에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융합교과목임. |
⦁ 3D프린팅의 결과물인 출력물을 얻기 위한 모든 과정과 출력된 결과물에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제품 또는 실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응용제품을 작성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 |
| 의료스캐닝 및 인체모델링 | ⦁ 제품스캐닝이란 대상물의 형상을 X,Y,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하여 컴퓨터상에 3D데이터로 구현하기 위하여 스캐너를 결정하고, 스캔 데이터의 후처리 보정기술을 요구하는 능력이다. ⦁ 즉, 대상물의 형상을 X, Y, 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하여 컴퓨터상에 3D데이터로 구현하기 위하여 스캐너를 결정하고, 스캔 데이터의 후처리 보정기술을 요구하는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스캔데이터의 수정보안 작업을 위하여 스캐너와 같은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과 스캔되지 않은 부분과 스캔 오류를 보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학습한다. |
⦁ 스캐닝의 개념, 원리, 스캐닝 방식 정보를 활용하여 측정할 대상에 따라 적용 가능한 스캐닝(Scanning)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선택한 스캐닝 방식을 고려하여 최적의 스캐너(Scanner)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3D출력물의 데이터를 작성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역설계(Reverse Engineering)를 활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장비인 스캐너의 활용법을 학습한다. ⦁ 또한 스캐너와 같은 하드웨어 장비 이외에도 정확한 스캔을 하기 위한 다양한 설정값에 대하여 지속적인 실습을 통하여 익숙해져야 하는 교과목임. |
|
| 3D프린터 시스템관리 | ⦁ 3D프린터 HW설정이란 제품출력 전 3D프린터의 최적화 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3D프린터에 소재 장착, 데이터 업로드를 실시하고 3D프린터의 출력설정을 하기 위한 능력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 ⦁ 특히 제품출력 전 3D프린터의 최적화 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3D프린터에 소재 장착, 데이터 업로드를 실시하고 3D프린터의 출력설정을 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을 학습함. |
⦁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한 모든 과정 중 소프트웨어(슬라이싱 프로그램 등) 하드웨어를 설정하기 위한 과목으로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지대 설정 기능, 슬라이싱 기능 G코드 생성, 기타 설정을 진행한 후 최종 출력을 위한 G코드를 위하여 G코드의 출력경로 및 3D프린터의 기타 설정 값을 설정하는 과정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임. ⦁ 다양한 3D프린터의 종류가 있지만 모든 3D프린터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HW의 설정에 대하여 학습함. ⦁ 또한 출력을 위한 사전준비로 3D프린터를 동작시키기 위한 온도조건, 베드확인, 청결상태를 충족시키는 작업에 대해서도 학습을 진행함. ⦁ 각 출력재료에 따라 조건을 설정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어 고체상태 소재를 사용하는 3D프린터는 노즐온도, 베드온도, 챔버온도 등을 온도 조건으로 설정하고 액체, 분말 소재를 사용하는 3D프린터는 레이저온도, 챔버온도를 온도 조건으로 사용함. ⦁ 3D프린터가 작동되는 내부공간인 챔버와 3D프린터 출력물이 조형되는 판인 베드에 대한 설정값을 변경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
|
| 의료기기입문 | ⦁ 의료기기 기술관리란 기술관리 계획, 외주기술용역관리, 재고자산관리, 인증관리, 기술관리 결과서를 작성하는 능력으로 의료기기의 전반적인 기술을 학습하고, 궁극적으로 의료분야에서 3D프린팅 기술과 융합할 수 있는 전문기술 배양 | ⦁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는 의료분야 중 교육 및 시술계획용 인체모형, 맞춤형 성분 및 형상조절 제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분야가 의료기기로 분류됨. 따라서 보건3D프린팅 융합학과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 의료기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 ⦁ 또한 3D 프린팅 의료기기와 관련해서는 관련 국제표준이 제정되고 있어, 앞으로 장비・소재의 성능, 안전성 등 품질평가체계도 갖추어질 전망. ⦁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생산 및 관리가 가능한 인재양성을 위해 3D프린팅 의료기기 제품의 안전성과 유효성 확보를 위한 식약처 3D프린팅 의료기기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의 이해를 필요로 함 |
|
| 의료영상 3D모델링이해 | ⦁ 의료영상 3D모델링은 의료용 디지털 영상 및 통신표준인 DICOM 형식의 의료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용 3D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원하는 인체 조직 부위를 분할 및 모델링하여 수술계획 및 시뮬레이션에 활용하는 과정임. ⦁ 본 과목은 의료영상 3D프린팅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의료영상처리의 기본 개념 및 해부생리학의 이해를 기반으로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구현되는 원리를 습득하기 위해 원하는 인체 부위를 분할하고 3D모델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입문 교과목임. |
⦁ 익명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영상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기본 작업 단계에 따른 모델링을 수행함. ⦁ 인체조직의 밀도 차이에 따른 임계값 설정 및 모델링 결과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
| 인체해부생리학 II | ⦁의료영상을 활용한 3D모델링과 관련된 전공과목을 원활히 공부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인체의 해부생리를 이해 및 숙지하도록 함. ⦁각 계통과 그에 속한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개인맞춤형 의료산업 등의 바이오3D프린팅 시장을 대비하기 위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 |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3D프린팅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부생리학의 구조 및 기능을 습득함. ⦁인체의 구조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요구되는 부분에 대한 정확한 모델링을 가능하도록 학습함 |
2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1학기 | 3D모델링 응용 | ⦁3D 모델링 & 3D 그래픽에 최적화된 실무형 융합인재 양성. ⦁창의력과 감성적 아이디어를 겸비한 3D 전문가 인재 양성. |
|
| 3D프린터 소재개발 | ⦁소재개발이란 3D프린터의 제품특성에 적합한 소재를 적용하기 위하여 소재를 선정하고 소재물성을 관리하며 소재물성을 테스트하는 능력이다. | ⦁다양한 3D프린터 종류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학과목임. ⦁DLP와 같은 3D프린터 장비에 사용되는 UV레진의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주요 구성물질이 어떠한 기능을 구현하는지 학습하여 최적의 소재를 선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임. ⦁3D프린터에 사용되는 금속소재의 제조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금속소재의 물성과 특성을 파악하여 해당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임. ⦁열가소성수지 계열의 소재의 기본적인 특성인 녹는점, 탄성, 내열성, 수축성, 강도 등을 이해하고 적용할 분야에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과목임. |
|
| 보조기기 제작실무 | ⦁의료기기는 외상으로 인한 장애가 있는 환자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됨. ⦁3D프린터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보조기기를 제작하기 위해 디자인 설계, 모델링, 출력 및 후 가공에 이르는 3D프린팅의 전 과정에 대한 기술을 익히기 위한 교과목임. |
⦁ 보조기기의 디자인 설계 및 모델링 단계에서의 기술적인 요소 및 출력 후 수행해야 할 다양한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음 ⦁ 보조기기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보조기기 사용 주체인 장애인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보조기기를 제작할 수 있음 |
|
| 실감형의료피지컬컴퓨팅 | ⦁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상품의 보급으로 인터넷이라는 인프라가 개인용 컴퓨터, 모바일 기기를 넘어 TV와 자동차, 나아가 기업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에까지 결합되는 되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 대하여 1학년 1학기에 학습했던 IoT의 기본 기술인 피지컬컴퓨팅(Pysical Computing)의 기초지식과 기술을 아두이노라는 오픈 하드웨어플랫폼을 이용해서 학습하고, 나아가서 무선 통신(블루투스 등)을 이용해서 스마트 기기와 연계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임. ⦁ 특히 1학년 2학기에 3D프린팅활용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의료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ICT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활용한 의료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작성한다. |
⦁ 의료, 교통, 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 임베디드 되어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개념을 정립을 하는 기본적인 교과목으로 3D프린터 출력물에 어떻게 움직임, 동작 그리고 목적에 맞는 행위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게 됨. ⦁ 1학년 1학기에 진행되었던 ICT기초학습 교과목과 연속되는 교과목으로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부터 처음부터 진행하는 교과목이므로 학생들의 어려움에 대해 최소화 할 수 있음. |
|
| 의료기기 허가 및 인증 | ⦁ 의약품 인허가 란 규제기관으로부터 의약품제조 및 유통에 대한 인허가를 받기 위해 의약품 인허가 규정파악, 해외 의약품규격 · 기준 파악 및 CTD 문서작성 등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이를 위한 전주기에 걸친 과정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임 ⦁ 상기와 같은 과정을 이해로 의료기기 인허가의 과정에 대하여 학습함 |
⦁ 의약품 인허가란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위해 규제당국의 관련 절차에 따라 제조방법과 의약품의 유효성 등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 절차를 의미한다. ⦁ 본 과목은 규제과학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임 |
|
| 의료영상 3D모델링 중급 | ⦁ 의료영상 3D프린팅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CT, MRI 등의 인체 의료영상 데이터에서 원하는 인체 부위를 분할하고 3D모델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임 ⦁ 의료영상 처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의 전체 작업 과정을 이해하고 분할 및 모델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가장 효율적인 작업 과정을 계획하고 실제 인체 데이터에 가장 유사한 모델을 생성할 수 있음 |
⦁ 익명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영상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중급 모델링을 주제별로 수행함 ⦁ 분할 및 모델링이 완료된 볼륨 데이터를 확인 및 검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함 |
|
| 2학기 | 3D모델링 실무 | ⦁ 의료영상 3D프린팅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CT, MRI 등의 인체 의료영상 데이터에서 원하는 인체 부위를 분할하고 3D모델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임. ⦁ 본 학과의 인재양성 유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의료영상 모델링 과정 중 최종 단계에 해당하는 교과목으로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인체 장기 및 보형물을 출력함 |
⦁ 실제 임상 사례에 기반한 모델 분할의 난이도가 높은 의료영상 데이터를 활용함 ⦁ 분할 및 모델링이 완료된 볼륨 데이터를 확인 및 검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여 출력함 |
| 보건의료융합 캡스톤디자인 설계 | ⦁ 보건의료와 관련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토대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 과정으로 미래 산업을 주제로 학생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교수와 전문 자문위원들의 도움을 받아 프로토타입을 완성, 시제품까지 제작하는 수업 | ⦁ 지금까지 학습한 기술적,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창작을 통하여 최종 시제품을 제작하는 캡스톤 디자인 과목임. | |
| 의료기기 제작실무 | ⦁ 의료기기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단독 또는 조합되어 사용되는 기구·기계·장치·재료를 뜻함 ⦁ 보건/의료 분야에서 3D프린팅 기술의 대표적 적용 분야인 수술용 가이드를 포함한 다양한 개인맞춤형 의료기기의 3D프린팅의 전 과정에 대한 기술을 익히기 위한 교과목임 |
⦁ 의료기기의 디자인 설계 및 모델링 단계에서의 기술적인 요소 및 출력 후 수행해야 할 다양한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음 ⦁ 비정형 구조를 가진 수술용 가이드의 특성을 고려하여 곡선 제어를 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음 |
|
| 의료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융복합) | ⦁ 최근 스마트폰의 다양한 헬스케어 앱을 통해 개인의 헬스에 대한 자가 진단 및 모니터링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칼로리 소모, 식습관, 혈압, 수면 측정 등 간단한 건강 상태부터 복잡한 상태까지 확인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개인의 의료 데이터들이 엄청나게 쌓이게 되었고, 이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의료 기관들의 노력이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 본 교과목에서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활용된 빅데이터의 사례를 확인하고, 의료기기의 제작을 목표로 함 |
⦁ 헬스케어 산업의 트렌드도 질병 치료 및 의료기관 중심에서 예방 및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활용의 중요성 증대됨에 따라 융복합과정의 교과목으로 의료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함 | |
| 의료영상 3D모델링 고급 | ⦁ 의료영상 3D프린팅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CT, MRI 등의 인체 의료영상 데이터에서 원하는 인체 부위를 분할하고 3D모델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임 해부생리학 심화의 이론을 숙지해야 모델 분할이 가능한 난이도가 높은 의료영상 데이터에 대한 해결능력을 함양하고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작업과정을 수행하여 고품질의 인체 장기 및 보형물의 출력을 목표로 함 |
⦁ 익명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영상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고급 모델링을 수행함 분할 및 모델링이 완료된 볼륨 데이터를 확인 및 검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여 출력함 |
|
| 제품가공 및 후처리 | ⦁후가공이란 3D프린팅된 출력물에 최종 가공을 위하여 표면처리와 도장을 실시하고 검증을 통하여 상품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적층형 방식의 3D프린터를 통하여 출력된 출력물 또는 SLA 또는 DLP 3D프린터를 통하여 출력된 출력물이 완성도와 출력품질의 향상을 위한 후가공의 절차 및 방법에 대하여 학습함 ⦁ 후가공의 처리 방법 중 서포터의 제거, 출력물의 표면 처리, 도색 등의 후처리 방법에 대하여 수업을 진행 함 후처리 과정에는 다양한 시약과 위험 소모품(사포,조각도, 아트 나이프, 커트칼 등)이 사용될 수 있으니 반드시 안전에 유의해야 함 |
⦁ 본 교과목은 3D 프린팅된 출력물에 최종 가공을 위하여 표면처리와 도장을 실시하고 검증을 통하여 상품화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작업임 즉, 표면처리란 최종 출력물의 도색 전 단계를 말하며 지지대 제거 등 출력물의 표면을 단단하게 하고, 매끄럽게 하며 조립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표면을 가공하는 것을 의미함 ⦁ 사포는 ABS 플라스틱 소재의 경우에 주로 활용되며 표면이나 도장면을 닦아서 소재의 연삭, 흠집 제거, 광을 내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며 사포는 바탕이 되는 종이에 연마용 가루(금속이나 숫돌입자)를 부착시킨 것을 의미 표면처리 방법은 소재, 출력방식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클리어 도색이란 도색의 일종으로써 부품 표면에 투명한 도료를 바르는 것으로 표면의 광택(반짝이는 정도)을 바꾸거나 도색 및 마크의 보호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며 클리어 도료에는 용제의 종류나 광택의 차이가 있으므로 특징을 잘 파악하여 용도에 알맞게 사용해야 함. 서페이서는 도색의 전 단계로 바탕색 처리를 하는 경우 사용하는 바탕색 처리제의 종류로 부품 표면에 생긴 흠집을 없애거나 다른 재료의 질감을 통일시키는 표면처리의 단계로 도료의 정착을 보조하고, 부품의 색상을 맞추거나 빛의 투과를 방지하는 바탕도색으로 구분되어 있다. 후조립 가공이란 출력물을 조립할 때 정형이나 도색이 완료된 부품을 조립할 수 있게 만드는 가공을 말하는데 부품이 겹치는 부분을 도색하기 용이하게 만들거나 구분 도색을 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임. |
|
| 의료기기 GMP | ⦁ 의료기기 GMP 과목은 의료기기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GMP규정에 따라 GMP 문서관리, GMP 교육을 위한 교과목임 ⦁ GMP규정에 따라 의료기기의 제품표준서를 개정하고 개정된 문서의 검토 및 승인 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학습함 |
⦁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식약처 고시)의 요구사항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통해 의료기기 업체에서 보다 쉽게 GMP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의 설계·개발, 제조, 시판 후 관리 등 전 과정에 대한 품질시스템의 확보를 통해 안전(safe)하고, 유효(effective)하며, 의도된 용도(intended use)에 적합한 품질의 제품을 일관성 있게(consistently) 생산하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임 |
3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개요 | 교과특징 |
|---|---|---|---|
| 1학기 | 의료기기출력실습 | ⦁ 본 교과목은 3D 프린터중에 DLP장비와 같이 UV레진을 소재로 사용하는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의료기기를 제작하여 의료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교과목임. ⦁ UV레진을 사용하는 3D프린터의 가장 큰 장점을 활용하여 의료기관에서 3D 프린터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직접 제조하는 과정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음. ⦁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전 학기에서 학습했던 많은 교과목을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될 것이며 특히 환자 맞춤형 소량생산에 따른 품목별 제조허가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해야 하고, GMP 기준에 부합하는 의료기기를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음. |
⦁ 의료장비 제작이란 승인받은 제품·제조에 필요한 자재를 가공, 조립한 후 자가검사를 실시하여 생산성 분석을 하는 능력이다. ⦁ 부목, 수술용 가이드등과 같은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보조기는 의뢰인의 신체부위를 측정 및 본뜨기하여 의뢰인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여 외관상 보기 좋고, 편안하며, 최적의 기능을 하는 보조기를 제작하고 정렬하여 공급해야 함. ⦁ 이러한 이유로 의료기기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모델링의 단계에서 처음부터 모델링을 진행하는 것 이외에 스캐닝을 통한 대상물의 형상을 X, Y, 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한 후 취득된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CT,MRI 데이터를 영상처리한 모델링 파일을 활용하여 진행됨. |
| 의료영상3D모델링 실무 | ⦁ 의료영상 3D프린팅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CT, MRI 등의 인체 의료영상 데이터에서 원하는 인체 부위를 분할하고 3D 모델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교과목임. ⦁ 본 학과의 인재양성 유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의료영상 모델링 과정 중 최종 단계에 해당하는 교과목으로 의료영상 3D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인체 장기 및 보형물을 출력함. |
⦁ 실제 임상 사례에 기반한 모델 분할의 난이도가 높은 의료영상 데이터를 활용함. ⦁ 분할 및 모델링이 완료된 볼륨 데이터를 확인 및 검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여 출력함. |
|
| 인체모형 팬텀제작 | ⦁ 일반 X선 촬영 실습용 팬텀은 병의원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교재나 기존의 시판되는 팬텀은 고가의 수입품이기에 다양한 종류의 팬텀을 갖추는 것이 어렵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일반 다양한 팬텀을 제작해보기 위한 교과목임. | ⦁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은 의료분야에도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의료분야의 3D 프린팅 기술은 '다품종 소량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의료영상을 이용해 환자 및 질환 맞춤형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수술용 시뮬레이터와 수술가이드, 임플란트 모델과 교육용 팬텀 등 의료분야에서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고, 이 기술은 의료환경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본 과목은 의료영상에 대한 모델링을 기반으로 3D 프린팅 기술의 의학적 활용한 팬텀을 제작하는 것과 같이 우리 학과의 중요한 교과목임. | |
| 창업 프로젝트 | ⦁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체계적인 창업과정을 이해하고 기업가 정신을 배운다. | ⦁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 의료법규 및 성능평가 | ⦁ 본 교과목에서는 도입된 의료기기가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의료기기 성능 평가 계획 수립 및 의료기기 성능 평가를 실시하고, 성능 평가를 하기 위한 기기 관리와 성능 평가 실시 후의 성능 평가 결과서를 작성하는 것과 같이 의료기기 성능평가의 전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의료기기 성능 평가에 대한 전체 과정을 위하여 학습자들은 관련 용어를 숙지하고 의료기기 성능 평가 항목 등 의료기기의 동작 원리 및 출력의 생체 작용 전반에 대하여 이해하는 교과목임. ⦁ 의료기기 성능 평가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단계별 중요 사항을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함. |
|
| 진로설계 및 상담 II |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취업처에 대한 정보 수집 및 관련 직무를 이해하고 준비하는등의 취업 전과정을 수업을 통하여 멘토(지도교수)가 학생들에 대한 개별적 지도를 위한 교과목 | ||
| 2학기 | 졸업작품 (캡스톤디자인) | ⦁ 본 교과목은 3D 프린터중에 DLP장비와 같이 UV레진을 소재로 사용하는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의료기기를 제작하여 의료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교과목임. ⦁ UV레진을 사용하는 3D프린터의 가장 큰 장점을 활용하여 의료기관에서 3D 프린터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직접 제조하는 과정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음. ⦁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전 학기에서 학습했던 많은 교과목을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될 것이며 특히 환자 맞춤형 소량생산에 따른 품목별 제조허가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해야 하고, GMP 기준에 부합하는 의료기기를 제작하는데 목적이 있음. |
⦁ 의료장비 제작이란 승인받은 제품·제조에 필요한 자재를 가공, 조립한 후 자가검사를 실시하여 생산성 분석을 하는 능력이다. ⦁ 부목, 수술용 가이드등과 같은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보조기는 의뢰인의 신체부위를 측정 및 본뜨기하여 의뢰인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여 외관상 보기 좋고, 편안하며, 최적의 기능을 하는 보조기를 제작하고 정렬하여 공급해야 함. ⦁ 이러한 이유로 의료기기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모델링의 단계에서 처음부터 모델링을 진행하는 것 이외에 스캐닝을 통한 대상물의 형상을 X, Y, 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한 후 취득된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CT,MRI 데이터를 영상처리한 모델링 파일을 활용하여 진행됨. |
| AM실무 | ⦁ 본 교과목은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의료현장에서 적용되는 분야 중 디지털 덴탈리스트를 위한 덴탈분야에서 사용되는 출력물을 작성하기 위한 교과목임. ⦁ 3D프린터의 가장 큰 장점을 활용하여 의료기관에서 3D 프린터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직접 제조하는 과정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음. ⦁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전 학기에서 학습했던 많은 교과목을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될 것이며 특히 환자 맞춤형 소량생산에 따른 품목별 제조허가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해야 하고, GMP 기준 등 제약이 있으므로 의료기기 입문과 의료기기 심화과정에 학습했던 내용에 대하여 선수 지식이 있어야 함. |
⦁ 의료장비 제작이란 승인받은 제품·제조에 필요한 자재를 가공, 조립한 후 자가검사를 실시하여 생산성 분석을 하는 능력이다. ⦁ 덴탈물과 같은 의료보조기는 의뢰인의 신체부위를 측정 및 본뜨기하여 의뢰인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여 외관상 보기 좋고, 편안하며, 최적의 기능을 하는 보조기를 제작하고 정렬하여 공급해야 함. ⦁ 이러한 이유로 덴탈용 제품을 작성하기 위하여 모델링의 단계에서 처음부터 모델링을 진행하는 것 이외에 스캐닝을 통한 대상물의 형상을 X, Y, 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한 후 취득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델링이 진행됨. |
|
| 3D의료보형물제작 | ⦁ 본 교과목은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의료현장에서 적용되는 분야 중 의료보형물 출력물 제작을 위한 교과목임. ⦁ 3D프린터의 가장 큰 장점을 활용하여 의료기관에서 3D 프린터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직접 제조하는 과정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고 의료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예로서 인공귀, 환자내부에서 활용되는 부목, 이식용 피부, 연골, 두개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음. ⦁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전 학기에서 학습했던 많은 교과목을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될 것이며 특히 환자 맞춤형 소량생산에 따른 품목별 제조허가는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해야 하고, GMP 기준 등 제약이 있으므로 의료기기 입문과 의료기기 심화과정에 학습했던 내용에 대하여 선수 지식이 있어야 함. |
⦁ 의료장비 제작이란 승인받은 제품·제조에 필요한 자재를 가공, 조립한 후 자가검사를 실시하여 생산성 분석을 하는 능력이다. ⦁ 다양한 의료보형물 또는 의료보조기는 의뢰인의 신체부위를 측정 및 본뜨기하여 의뢰인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여 외관상 보기 좋고, 편안하며, 최적의 기능을 하는 보조기를 제작하고 정렬하여 공급해야 함. ⦁ 이러한 이유로 필요한 경우에 스캐닝을 통한 대상물의 형상을 X, Y, 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한 후 취득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델링이 진행됨. ⦁ 또한 신체 장기의 제작을 위해서는 2D이미지 즉, CT 또는 MRI 사진을 이용하여 3D모델링 작업을 수행하는 것과 같이 의료영상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 |
|
| 보건의료 통계 및 기술문서 작성 | ⦁ 통계학의 기초이론을 활용하여 보건학 분야의 자료 수집과 정리방법, 통계학적 추론의 제 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보건학 제반 분야에 걸친 자료 분석 능력을 습득하게 교과목 | ⦁ 보건학 연구에서 많이 접하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실질적으로 종합 분석하며 해석하는 능력을 습득케 하는 교과목임. ⦁ 자료의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의 틀에 맞게 구축, 정리하는 자료정리 기법도 다룬다. 보건학의 제반 연구형태 (단면적 연구, 환자-대조군연구, 코호트연구)에서 얻어진 자료를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실제 분석하며 해석한다. |
|
| 포트폴리오 제작 | ⦁ 전공의 학습 성과물을 결집하는 과정으로, 과제결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데이터화 하고 개인별 출력물을 포함한 디자인 단계부터의 모든 과정을 작품집으로 제작하여 취업에 활용하기 위한 교과목. ⦁ 본 수업을 통하여 3년과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교과목에서 학습했던 모든 과정을 활용하고 체계화하여 학생별 개성과 창의성이 돋보이는 작품집을 제작하여 학생 본인들이 기술력 및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집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 ⦁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의료정보 3D프린팅 전문가나 3D프린팅 의료기기 전문가로서 창작력과 기획능력을 배양하고 의료정보 관련 3D프린팅 전문가임을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제시함을 통하여 기업의 요구에 적합한 현장실무형 인재임을 증명함을 목표로 함. 또한 결과물 도출을 위한 제작과정에서 경험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능력을 배양하여 앞으로의 패션산업 현장에 필요한 효율적인 자기표현 기법을 습득하도록 함 |
⦁ 포트폴리오는 서류가방, 자료수집철, 자료 묶음 등을 뜻한다. 자신의 이력이나 경력 또는 실력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자신이 과거에 만든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모아 놓은 자료철 또는 자료 묶음, 작품집으로, 실기와 관련된 경력증명서임. 즉, 자신의 실력을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자료철이기 때문에 자신의 독창성과 능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해야함. ⦁ 따라서 보건3D프린팅융합과 학생들이 자신의 자격취득 과정이나 수업의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면서 향후 취업에 대비하도록 함을 목표하는 교과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