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이 실행되는 다양한 교육활동 및 놀이는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과업 및 교육적 필요,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구, 교재, 또래, 교사, 준비된 환경과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즐거운 기회와 경험을 갖게 되며 전인적으로 성장발달을 이루게 합니다.
교육활동 및 놀이는 여러 교육상황(유아의 관심, 연령, 활동방법, 장소, 시간 등)과 유아의 흥마와 요구에 따라 변화를 갖으며 융통성있게 운영되며 정적ㆍ동적활동, 개별ㆍ소집단ㆍ대집단, 실내ㆍ실외활동, 유아주도ㆍ교사주도 등 균형있게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자유선택놀이, 바깥놀이, 이야기나누기, 동화, 동시, 동극, 감상, 토의, 신체표현, 실험, 실습, 게임, 산책, 악기, 예절, 요리, 델타샌드, 도서관, 안전체험,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하게 전개됩니다.
또한 유아의 관심과 요구, 지역의 특수성, 교육 중점 과제 등을 실천지향하는 특색활동으로 기본생활습관, 인성, 감성증진, 체력증진, 안전, 환경, 독서, 수원화성가치, 발표, 협동, 수학탐구 등 가정과의 연계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장될 수 있게 운영합니다.